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HD 약물치료 종류와 부작용에 대하여

by sanmani 2024. 11. 8.

ADHD는 주로 두 가지 유형의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를 하게 된다.

약물은 증상완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사람에 따라 효과보다 부작용이 큰 경우도 있어

약물치료는 정신과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약물과 용량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로 나는 3달간 아토목세틴(비각성 약물)을 복용하였으나 부작용으로 인해 약물치료를 중단 후 

더이상 약물치료를 하고 있지 않다. 

 

1. 중추신경 자극 약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인데,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치를

조절시켜 충동 조절과 주의력 결핍을 도와준다.

 

주요 악물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 : 콘서타, 리탈린, 페니데트가 여기에 속한다.

암페타민(Amphetamines) 계 약물 : 애더럴, 비바신, 데소엑시메타페타민 등이 여기에 속한다.

(한국에서는 암페타민 계 약물이 승인되지 않았으므로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부작용

⚫️수면장애 : 중추신경 자극제 약물은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올 가능성이 있다.

⚫️식욕저하 : 약물 복용 후에 식욕이 저하될 수 있다.

⚫️두통 : 일반적으로 생기기 쉬운 부작용이며 서서히 좋아지는 경향이 있다.

⚫️불안 : 일부에게서 불안증상이 나타나거나 손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장, 혈압문제 : 박동이 증가하거나 혈압이 상승하는 문제가 드물게 나타날 수 있다.

 

2. 비자극성 약물

중추신경 자극제를 대체할 수 있는 약물로,

부작용이 적거나 자극제를 사용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적합하다.

비자극성 약물 또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 증상을 개선한다. 

 

주요 약물

아토목세틴 : 도파민에는 관여하지 않고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약물이다.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비자극성 약물이다. 콘서타 처럼 즉각적으로 효과를 줄 수는 없고 약효가 나오기까지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

구안파신 :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조절하는 작용기전을 통해 ADHD의 증상을 개선한다.

클로니딘 : 아드레날린 수용체의 자극을 통해 뇌의 노르에피네프린의 활동을 조절한다.

ADHD의 주요 증상인 과잉행동과 충동성, 주의력 결핍을 개선하는데 주료 사용되는 약물이다.

혈압 강하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환자에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진정효과가 있어 수면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부작용

졸림 : ADHD약물의 가장 흔한 부작용이 졸음인데, 약물이 중추 신경에 작용해 진정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저혈압 :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기립성 저혈압이나 심박수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구강건조 : 입마름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소화불량, 복통, 식욕저하 : 드물에 소화기 계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 약물 부작용을 극복하는 방법

 

약 복용 시간을 조정한다

각성 효과를 주는 약물을 일찍 복용하거나

일정 시간을 두고 복용한다. 혹은 특수처리를 통해 천천히 흡수되게 만든 서방정을 활용한다.

 

식사 후 에 복용

식사와 함께 복용하거나 식사 후에 복용함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용량을 조절한다.

 

처음에는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증량을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약물 교체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 다른 약물으로 교체하거나 비자극성 약물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4. 끝으로

약물치료의 부작용과 효과는 개개인 별로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정신과전문의의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관찰이 필요하다.

또 ADHD의 증상들은 약물 치료만으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지만 약물치료 만으로는 완치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약물과 더불어 인지치료, 행동치료, 교육 등과 함께 진행한다면 ADHD증상을 개선하는데 좀 더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약물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료가 필요하며, 약물을 중단 혹은 변경할 때에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진 약물이라도 개개인의 필요와 상태에 따라 적합한 약물이 다를 수 있다.

ADHD의 치료는 각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약물 종류, 용량들을 정신과전문의와 상의하며 조절하고 찾아가는 것이 핵심이다.

여러 가지 약과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도움을 받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의 계획을 짜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